기사 메일전송
박효석 시인, 25번째 시집 ‘사랑하고 싶을 때 사랑하라’ 출간
  • 김동국
  • 등록 2020-05-26 21:39:15

기사수정

출처: 월간 시사문단사한국 문학계 원로 시인인 박효석 시인(74)이 사랑이라는 소재로 연작 작품 80여편을 묶어 스물다섯 번째 시집 ‘사랑하고 싶을 때 사랑하라(122P/1만2000원/그림과책)’를 출간했다.박효석 시인의 시집에는 사연이 담겨 있다. 그는 6.25 전쟁 고아 출신 시인으로 그의 나이 4세이던 6.25 전쟁 당시 경기도 안양에서 폭격으로 부모를 잃었다. 살아남은 누이와 같이 한 보육원에서 젊은 인생을 살아왔고 훗날 김윤숙 동화 작가와 결혼해 새로운 시인의 삶을 시작했다. 박효석 시인은 시인이 되어 등단한 지 약 42년이 된 원로 시인이다.

박효석 선생은 1년에 두 번씩 시집을 내는 시인이다. 이렇게 시집을 많이 내는 원로 문인은 드물다. 월간 시사문단사 편집부 기자가 그 이유에 대해 묻자 선생은 남은 삶을 시로 버틴다고 답했다. 시로 삶을 버티는 시인의 문학정신은 코로나19를 겪는 지금 시대에 문인들이나 후학들이 배워야 할 귀감이 될 말이다. 박효석 선생의 나이는 올해 70세 중반이다.

시집의 자서에서 박효석 선생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.

‘이번 시집에서도 80개의 대상을 향한 사랑을 표현해보았습니다. 얼마만큼 그 대상들의 가슴을 감동으로 젖게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어느 대상 하나 목숨을 던질 만큼 사랑하지 못한 것 같아 아직도 나의 사랑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나의 사랑법을 점검해 보게 됩니다. 사랑하고 싶을 때 목숨을 던질 만큼의 사랑의 시가 되길 바라면서 내가 시를 절필하지 않는 이상 나의 사랑은 끊임없이 시라는 공통분모를 통하여 계속 고백 될 것입니다’

손근호 그림과책 대표는 “박 선생의 시집을 엮으면서 시가 곧 밥이고 시가 그의 삶이라는 것을 알았다. 2005년 수원에서 박효석 시인을 찾아뵙고 더불어 선생을 모셔왔는데 어느덧 15년이란 세월이 흘렀다. 선생님의 건강을 걱정하며 월간 시사문단 회장으로서 오래오래 건강하게 남은 삶을 시로 잘 버텨 주시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
시인이자 평론가이기도 한 손근호 대표는 박효석 시인의 이번 시집에서 아래 작품을 추천 작품이라 밝혔다.

펜소리뉴스 / 김동국 기자
0
  • 목록 바로가기
  • 인쇄


리스트페이지_R001
최신뉴스더보기
리스트페이지_R002
리스트페이지_R003
리스트페이지_004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